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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가 바보상자라 하지 않았는가? 그런데 저는 TV에서 배우는 것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요즈음엔 인문학 프로그램도 많고 쉽고 재미있게 잘 가르쳐 주는 것도 미디어의 힘이 아닌가 싶습니다. 하지만 나이가 들수록 보고 잊고 하여 재미있고 꼭 기억해 두고 싶은 프로그램 내의 내용을 잘 정리해 두고 싶습니다. 딸이 중3이라 문해력에 관심이 있어서 문해력에 대해 인상 깊었던 것을 정리합니다.

 

당신의-문해력-공부의-기초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 단어도 이해해야 하고 문장을 이해하여 문장을 해석하는 능력

 

문해력을 키워야 하는 이유?

● 세대 간 경험이 다르지만 나 자신도 항상 머무르지 않고 다른 위치, 또 다른 역할을 하면서 살아가게 되면서 그 위치나 역할에서 필요한 기본적 언어가 존재합니다.

● 사람 사이의 관계에서도 사람의 언어에 따라 관계가 좋아지기도 틀어지기도 합니다. 서로를 잘 알아야 사람에 대한 예의고 교감 활동입니다. 섬세한 언어를 썼을 때 더 정확하게 표현 가능하고 더 상대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어휘 : 언어의 재료. 어휘를 많이 알고 있으면 나의 감정을 좀 더 잘 표현할 수 있고 상황설명에도 유리하고 서로의 감정도 잘 교류할 수 있습니다.

 

언어 : 자기 성장의 중요한 방법 중 하나이며 글을 읽고 감정을 표현해 보는 것은 상대방과 나, 세상을 이해하는 좋은 방법

 

 

중학생 자녀 어휘력 테스트

 

금일 : 오늘, 요사이, 요즈음. 지금 지나가고 있는 이날

사흘 : 세 날, 세 일

심심한 사과 : 진심을 다해 간절한 마음으로 하는 사과

중식 : 점심에 끼니로 먹는 밥

도서관 사서 선생님 : 도서관에서 책을 관리하고 대여해 주는 역할을 하는 사람

시나브로 : '모르는 사이에 조금씩 조금씩'이라는 뜻의 우리말

을씨년스럽다 : 날씨나 분위기 따위가 몹시 스산하고 쓸쓸한 데가 있다.

대관절 : 여러 말할 것 없이 요점만 말하건대. 도대체, 요컨대

미덥다 : 믿음직스럽다. 신뢰할 만하다.

오금 : 무릎의 구부러지는 오목한 안쪽 부분.

개편하다 : 내용을 개선하거나 수정하여 새롭게 만들다.

샌님 : 매우 얌전하며, 융통성이 없는 사람

 

 

팩트 체크 3단계

 

1. 정보 뒤에 누가 있는가? 누가 만들었는가? 어떤 의도로 만들었는가?

2. 주장의 뒷받침 근거는 무엇인가? 근거가 풍부하게 있는가? 구체적으로 있는가?

3. (한 개 말고 다른 비슷한 글들도 읽으면서) 여기서 말하고 있는 건 정말 바람직하고 타당한가? 다른 자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가?

 

 

가장 경계해야 하는 건 나 자신

 

확증편향

알고리즘의 위해

자기가 보고 싶은 것, 듣고 싶은 것, 믿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읽게 되는 것

● 내 생각이 이미 기울어져 있는데 그것을 모르고 맞다고 하는 것

● 자신의 입장과 일치하는 정보를 더 많이 찾게 되고, 그로 인해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세상을 내부적으로 구축하는 경향

● 내가 어떤 갇히고 고집스러운 세상을 내 스스로 구축하는 것

● 자신의 믿음을 강화하고 유지하기를 선호하며, 반대되는 정보나 의견은 자신과 충돌하고 불편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그러한 정보들을 무시하거나 왜곡하는 경향

 

허수아비의 오류

● 실제 그 사람이 그 말을 하지 않았는데 내가 이 사람은 그런 말을 했어라고 허수아비를 하나 만듭니다. 그리고 그 허수아비를 계속 공격하는 것

자기 마음대로 재단하고 해석하고 글쓴이를 공격하는 것

● 다른 사람의 주장이나 의견을 왜곡하거나 잘못 이해한 후 이를 기반으로 비난하거나 공격하는 행동

● 그 사람의 입장을 왜곡하여 논점을 뒤섞거나 비판적으로 해석하는 것이 특징

● 비효율적인 토론과 의사소통을 초래하며, 다른 사람과의 의견 충돌을 더욱 격화

 

비난 : 상대의 어떤 잘못된 점을 끄집어내서 그것에 대해 물고 늘어지는 것

 

비판 : 근본적으로 우리가 지금 하고 있는 것들을 분명하고 정확하게 관찰하고 이해한 다음에 여기서 어떤 것들을 바꿀 수 있을까, 개선할 수 있을까 하는 점입니다. 비판이 되기 위해선 에티켓이 필요합니다. 자기가 왜 그런 말을 하는지에 대한 분명한 근거와 합리적 이유, 그리고 설득의 노력이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비난과 비판을 할 때의 포인트는 그 얘기를 하는 대상에 대한 생각을 했느냐 안 했느냐, 그 사람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살폈나 안 살폈냐가 중요

 

비판적 문해력

● 상대방의 하는 말과 내가 읽은 글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여기서 더 좋아질 부분에 대해 질문을 던지고 토의 토론을 하며 의견을 나누는 과정

● 항상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잘못될 수 있어. 완벽하지 않아"

● 자기 스스로 내가 어떤 방식으로 글을 읽고 쓰는가에 대한 성찰까지 가야 문해력의 의미를 갖는 것

 

 

집중력 기르는 방법

 

첵을 읽을 때 연필이나 형광펜 사용 – '좋은 말에 밑줄을 치겠어'라는 분명한 목적의식이 있으면 집중력 향상

 

 

독서습관을 키우는 방법

 

책이 도구가 되어서는 안 되고 책 읽는 자체가 재미있고 의미 있는 것으로 경험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

 


 

가장 경계해야 하는 건 나 자신
내가 알고 있는 것이 잘못될 수 있어. 완벽하지 않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