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요즘은 또 사회적 이슈 중 하나가 학생과 학부모 그리고 교사 간의 갈등이 많습니다. 아이들을 훈육하고 교육하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입니다. 마침 유퀴즈에서 교육학 교수님이 알려주시는 훈육과 교육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1. 현재 양육 환경
자녀의 수가 줄어들고, 자녀를 키우는 부모들은 더 많은 관심과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녀가 자랄 때, 가족의 관심과 기대 때문에 중심 역할을 하려고 하는데, 이로 인해 자녀들은 중심 역할을 가족과 사회에서 모두 하려고 합니다.
아이가 너무 중심이 되려고 하면 다른 아이들과의 협력과 놀이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중요한 가치와 사회적 협력을 가르쳐 주어야 하며, 아이들에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자녀에게 사회성을 가르치기 위해서는 부모가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녀에게 대화와 협력을 통해 사회적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를 보여줘야 합니다.
어린이들은 가끔 충동적인 행동을 하거나 문제를 일으키기도 하는데, 이러한 행동을 어떻게 다룰지에 대한 부모의 지침이 중요합니다.
2. 코로나가 아이들에게 미친 영향
코로나 시기 동안 어린이들의 행동 변화가 있었는데, 이것은 어린이들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덜 경험하고 행동 통제를 배우지 못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코로나 시기를 언제 겪었냐에 따라서 어린이들의 행동이 다를 수 있으며, 어린이들이 서로 어울려 놀면서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부터 고학년까지 코로나를 겪은 어린이들은 행동 통제를 배워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중학교에 진학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 부모와 어린이 간의 감정 표현 및 상호작용
어린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인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과거에는 어른들이 억압적으로 감정을 다뤘지만, 이제는 어린이의 감정을 읽어주고 인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는 어린이의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을 배우고 부정적인 행동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부모는 어린이가 화가 나는 이유를 이해하고 어떻게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 가르쳐야 합니다.
감정을 읽어주고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면 어린이가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지 이해하고, 때로는 더 나은 대안을 선택하도록 돕습니다.
부모는 어린이의 감정을 읽어주고 이해하는 것과 함께, 적절한 행동과 규칙을 가르쳐야 합니다.
5. 부모가 자식을 보육, 훈육, 교육하는 방법
보육 및 훈육은 어린이의 행동을 지도하고 가르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은 반복을 통해 어린이가 원하는 행동을 습관적으로 하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어린이에게 훈육을 제공할 때, 부모는 어린이가 싫어하는 일이나 참아야 하는 일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것은 어린이가 어른이 될 때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배우도록 돕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신체적인 처벌이 일반적이었지만, 이제는 이러한 방식은 부적절하다고 여겨집니다. 대신, 어린이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보상하고 칭찬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어린이가 원하는 일을 하도록 유도할 때 주도권은 부모에게 있어야 합니다. 부모는 어린이와 대등한 입장으로 행동하지 않아야 합니다.
규칙은 부모와 어린이 모두에게 적용되어야 합니다. 부모는 자신이 설정한 규칙을 어기지 않아야 어린이에게 좋은 모델이 됩니다.
부모는 어린이에게 바람직한 행동을 보여주는 모델 역할을 해야 합니다. 어린이는 부모의 행동을 본 뒤에 모방하고 학습합니다.
부모는 어린이에게 사회적 기술을 가르쳐야 합니다. 이것은 부모의 주도하에 어린이가 원하지 않는 일을 할 때 참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린이와 부모는 대등하지 않아야 합니다. 어린이는 부모의 지도와 규칙을 따르도록 가르쳐져야 합니다.
6. 부모와 자녀 간의 소통
비난하지 말고 경청하라 : 어린이가 이야기하려고 할 때 비난이나 비판을 하지 말고, 그들을 경청하세요.
감정 표현을 장려하라 : 어린이에게 감정을 표현하고 이해하는 방법을 가르치세요.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자기 자신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과 더 잘 소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비판 대신 긍정적 피드백 : 부모는 어린이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하고 칭찬하세요.
비교하지 않기 : 다른 부모나 자녀와 비교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자의 성장 속도와 관심사가 다를 수 있으므로 개별적으로 지원하고 격려하세요.
7. 아이들이 공공장소에서 예의 없는 행동을 할 때
사전 계획 및 교육 : 가족이 나가기 전에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대와 규칙을 설명하고 교육하세요. 예를 들어, 식당에서 조용히 앉아야 하고 다른 사람들의 편안함을 존중해야 한다는 것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강조 : 아이들에게 긍정적인 규칙을 강조하세요. "우리는 공공장소에서는 크게 소리를 지르지 않아야 해요"와 같은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여 부정적인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행동을 강조합니다.
타임아웃 사용 : 어떤 상황에서 아이가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타임아웃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타임아웃은 아이를 침묵하고 차갑게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음식점에서 아이가 소리치거나 문제를 일으킬 때, 부모가 아이를 데리고 음식점 외부로 나가서 타임아웃을 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아이에게 해당 행동이 부적절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긍정적인 강화 : 어린이가 좋은 행동을 할 때 칭찬과 보상을 사용하여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세요. 예를 들어, 음식점에서 조용히 앉아 먹는 아이에게 칭찬과 작은 보상을 줄 수 있습니다.
'교육,입시 > 인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동진이 외우라는 서양사 연도와 사건 총정리 (0) | 2023.10.21 |
---|---|
[일타 강사] 이창용의 루브르 박물관 작품들 이야기 (1) | 2023.10.06 |
[알쓸인잡] 재러드 다이아몬드 '총, 균, 쇠' 김상욱 교수님의 이야기 (0) | 2023.09.12 |
[알쓸인잡]어원, 첨성대의 관측과 별과 왕권의 관계, 우주 연주 및 사진 (0) | 2023.09.12 |
유퀴즈에서 알려 준 문해력 기르는 법 (0) | 2023.08.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