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정부의 실태 조사 소식을 전달합니다. 정부는 이를 중요한 문제로 인식하고 적극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한,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를 통해 물가 안정에 총력을 다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습니다. 세부 품목별 물가대책도 함께 소개합니다.

 

 

슈링크-플레이션-실태-조사

 

 

 

슈링크플레이션 실태 조사

 

 

정부가 최근 주요 생필품의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실태 조사를 시작했다는 소식을 전해드리려 합니다.

 

슈링크-플레이션-실태-조사

 

슈링크플레이션은 양을 줄인다는 뜻의 '슈링크(shrink)'와 물가 상승을 뜻하는 '인플레이션(inflation)'의 합성어로, 가격은 그대로 두면서 제품 용량을 줄이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소비자로서는 물가 상승과 같은 효과를 불러오는 측면이 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실태-조사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용량 축소 등을 통한 편법 인상, 이른바 슈링크플레이션에 대한 우려가 많다"며 "정직한 판매행위가 아니며 소비자 신뢰를 저해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에서도 중요한 문제로 엄중히 인식하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실태-조사

 

이에 따라 정부는 한국소비자원을 중심으로 11월 말까지 주요 생필품의 슈링크플레이션 실태 조사를 진행하고, 신고 센터를 신설해 관련 사례에 대한 제보를 받도록 할 계획입니다. 실태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소비자의 알 권리를 제고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 나갈 예정입니다.

 

슈링크-플레이션-실태-조사

 

또한, 정부는 이번 달부터 본격적으로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를 가동하면서, 현장을 면밀히 점검하고 물가 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아직 물가 수준이 높고 중동 사태 향방, 이상기후 등 불확실성이 남아 있지만, 최근의 물가 개선 조짐들이 확대되도록 물가안정 노력을 강화하겠다는 입장을 내놨습니다.

 

슈링크-플레이션-실태-조사

 

이에 따른 세부 품목별 물가대책도 함께 발표되었습니다. 염료·생사(生絲), 식품용감자·변성전분 등은 인하된 관세를 내년에도 지속 적용할 계획이며, 계란의 경우에도 산지 고시 가격이 수급 여건을 신속히 반영하도록 제도개선 방안을 12월 중에 마련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