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신간소개와, 박스오피스 순위, 그리고 2023 종묘대제에 관해 알려 드리고 마지막으로 공연소식도 함께 보겠습니다.

 

 

1. 신간 소개

 

이번에 새롭게 출간된 책은 동물을 사랑하는 변호사와 식물을 사랑하는 유튜버가 함께 쓴 책입니다. 이 책들은 동물과 식물이 인간과는 다른 소중한 존재임을 알리며, 이를 깨닫게 함으로써 더욱 행복한 삶을 이끌어갈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

물건이 아니다

박주연 지음 / 글항아리

 

그랜트의 식물 감성

박상혁 지음 / 은행나무

=================================

2012년에 일어난 '악마 에쿠스' 사건에서 사냥개를 매단 채 고속도로를 달리던 승용차의 끔찍한 동물 학대 사례를 발견한 변호사 박주연 씨가 있습니다. 이후, 그녀는 동물권 변호사로서 활동하며 동물들의 권리와 안녕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한편, 그랜트의 감성이란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며 300여 종의 식물과 함께 살아가는 박상혁 씨도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동물을 물건이 아니라 생명체로 인식하고, 이를 강조하는 내용을 다룹니다. 기존의 동물법과 올해 시행되는 새로운 동물법을 설명하며 우리가 바라보는 동물의 현실을 살펴보고, 상처 입은 개 두 마리와 가족의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반면, 식물을 사랑하는 저자는 식물을 돌보는 과정에서 서로의 존재를 깨닫게 되었다는 경험을 바탕으로, 식물을 키우는 방법과 식물을 사랑하는 이들의 이야기를 솔직하게 나눕니다. 이 책에는 초록 감성이 가득한 사진 150여 장이 수록되어 있어, 식물에 대한 깊은 애정을 느낄 수 있습니다.

 

=================================

언마스크드

폴 홀스 구술, 로빈 개비 피셔 정리 / 황소자리

=================================

이 글은 아내의 이혼과 동시에 찾아온 연쇄살인마의 악몽을 겪은 수사관이 그를 추적해 검거하기까지의 24년간의 끈질긴 고군분투기를 다룬 이야기입니다.

 

=================================

권력과 인간

정병설 지음 / 문학동네

=================================

뒤주에 갇혀 끔찍한 최후를 맞은 사도세자. 조선 최대의 비극을 둘러싼 진실을 밝힙니다.

 

=================================

내일은 또 다른 날

김금숙 지음 / 딸기책방

=================================

김금숙 작가의 신작 만화는 난임으로 고통받는 부부를 주인공으로 한 이야기입니다. 아기를 간절히 원하지만 시험관 시술 등 수많은 시도 끝에 결국 임신하지 못하고 포기해야만 하는 상황에 처한 부부의 이야기가 그려집니다.

 

 

2. 사찰 문화재 관람료 폐지

 

대한불교조계종이 전국 65개 사찰에서 징수하던 문화재 관람료를 오는 4일부터 폐지한다는 소식이 전해졌습니다. 이번 조치로 사찰 내 문화재 관람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1962년 문화재보호법 제정 이후 60년 넘게 유지된 문화재 관람료 체계에서 처음으로 이뤄진 결정입니다. 또한, 문화재청은 대한불교조계종 산하의 사찰이 가지고 있는 문화재 관람료 수익 대신 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하여 문화재 보존에 노력하는 조계종 사찰들에게 큰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3. 2023 종묘대제

 

종묘대제-홍보-포스터

 

올해 종묘대제 입장시간 : 행사 시작 1시간 전인 오후 1시부터

입장 가격 : 무료

관람 예매 : 예매 사이트를 통해 사전에 예약

온라인 관람 : 문화재청과 궁능유적본부의 공식 유튜브 계정에서 생중계

 

조선 왕실이 지내온 대형 제사이자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등재된 종묘대제가 다가옵니다. 이번 행사는 7일 서울 종묘 영녕전에서 엄숙하게 거행됩니다. 종묘대제는 조선의 역대 왕과 왕비의 신위를 모신 종묘에서 열리는 제사로, 왕이 직접 거행하는 중요한 의례입니다. 이번 제행식은 정전 중인 보수 공사로 인해 영녕전에서 제향 행사가 진행됩니다.

 

종묘대제는 신위를 모신 조상들을 생각하며, 유교적 절차에 따라 순서와 절차를 엄격하게 지켜 행해지는 대형 제사입니다. 1969년 복원된 이후 매년 5월 첫 번째 일요일에 열렸으며, 2001년에는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 대표목록에 등재되어 전 세계적으로 문화와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았습니다.

 

이번 종묘대제에서는 제향 행사가 진행됩니다. 제향에 앞서 경복궁 광화문에서 종묘에 이르는 어가 행렬을 볼 수 있습니다. 제향은 순서대로 신을 맞이하는 절차, 신에게 잔을 올리는 절차, 그리고 신을 보내드리는 절차를 진행합니다.

 

행사 당일 종묘에 방문하면 종묘제례악에 사용되는 악기를 연주해 보거나, 종묘제례에 쓰이는 제사상을 그대로 재현한 전시물을 관람하며, 해설사의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4. 박스 오피스 순위

 

닌텐도와 일루미네이션의 합작 영화 '슈퍼 마리오 브라더스'가 박스오피스 1위에 오르며, 지난 주말 사흘간 61만 4천여 명의 관객을 모았고, 누적 관객 수는 76만 9천여 명에 달합니다.

'극한직업' 이병헌 감독의 신작인 박서준·아이유 주연의 '드림'은 지난 주말 관객 38만 1천여 명(24.8%)을 모아 그 뒤를 이었습니다.

2주 연속 주말 박스오피스 정상을 지켰던 키아누 리브스 주연의 할리우드 액션 영화 시리즈 '존 윅 4'는 3위, 신카이 마코토 감독의 일본 애니메이션 '스즈메의 문단속'은 4위, 공포 영화 '옥수역 귀신'은 5위에 올랐습니다.

 

 

5. 공연계 소식

 

한국 공연계의 티켓 파워 최강자는 가수 싸이의 여름 콘서트 '싸이의 흠뻑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매년 티켓이 매진되는 대표적인 인기 공연 중 하나로 지난해 방탄소년단 멤버 '슈가'의 깜짝 출연으로 더욱 화제를 모았습니다. 이 밖에도 작품상에는 뮤지컬 '물랑루주'와 '서울재즈페스티벌'등 장르별 인기 공연들이 선정되었고 인물상에는 '데스노트'의 김준수와 '레베카'의 신영숙 등이 뽑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