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고1이 되니 챙겨야 할 것이 산더미입니다. 곧 다가올 중간고사와 그 시험준비도 못할 정도의 무지막지한 수행평가, 이제야 드디어 고등학생이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생기부 작성법 여러 군데서 좋은 말 많이 들었지만 듣고 까먹고의 반복이라 한번 총정리해 보았습니다.

 

고1을-위한-처음-시작하는-생기부-작성법
고1을 위한 처음 시작하는 생기부 작성법

 

 목차
 1. 생기부 작성법 : 핵심 요소와 최적 활동 개수
 2. 효과적인 생기부 : 몇 가지 핵심 단계
 3. 입학사정관의 눈길을 사로잡는 방법
 4. 창의적 체험 활동 중 진로 활동
 5. 창체 자율 활동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작성법
 6. 생기부의 세특 총정리
 7. 결론

 

 

1. 생기부 작성법 : 핵심 요소와 최적 활동 개수

 

 

생기부(학생부) 작성은 많은 학생들이 고민하는 부분입니다. 특히 글자수 제한으로 인해 어떻게 하면 자신의 활동을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됩니다.

 

● 자율·진로 특기사항 : 최적 활동 2개

500자 제한을 고려할 때 활동 두 개가 최적입니다. 세 개 이상을 기록하면 내용의 깊이가 떨어질 수 있으며, 다양성을 고려해 한 개보다는 두 개가 적절합니다.

진로 활동은 전공적합성과 계열적 합성을 강조해야 하므로, 본인만의 특색이 담긴 두 개의 활동을 구체적으로 기록하는 것이 좋습니다.

 

● 동아리·교과 세특 : 권장 개수 1~2

동아리 활동은 진로와 관련된 큰 프로젝트를 보여줄 기회입니다. 핵심 활동 하나를 자세히 기록하되, 두 개의 활동이 있다면 모두 기록해도 좋습니다.

교과 세특은 수업 내용과 본인의 추가 학습을 연결하여 기록하는 것이 좋으며, 한 과목당 한 개 또는 두 개의 활동을 적절히 선택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 활동 내용의 깊이 : 최소 세 가지 요소

활동 내용을 구성할 때는 최소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해야 내용의 깊이가 적절합니다.

탐구 활동, 문제의식, 창의적 결론 도출 등 다양한 요소를 조합하여 내용을 풍부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활동 과정에서의 성과, 변화, 성장한 점 등을 포함하여 앞으로의 계획까지 기록하면 더욱 좋습니다.

 

정리

여러 활동을 얕게 기록하기보다는 적어도 깊이 있는 내용으로 기록하는 것이 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활동 내용을 구성할 때는 최소 세 가지 요소를 포함하여 깊이 있는 내용을 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합니다.

 

 

2. 효과적인 생기부 : 몇 가지 핵심 단계

 

 

1단계 : 활동 선정

활동은 크게 진로(직업 계열, 전공 관련) 활동과 진로와 무관한 활동으로 나뉩니다. 많은 사람들이 모든 활동이 진로와 관련되어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이는 오해입니다. 각 항목별로 어떤 활동을 선택할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 자율 활동은 진로와 무관해도 괜찮습니다.

- 진로 활동은 진로와 반드시 연결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동아리 활동은 무관해도 됩니다.

- 세부능력특기사항(세특)은 과목마다 다릅니다. 진로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과목은 연결시키고, 연관성을 찾을 수 있는 과목은 연결을 추천합니다. 연관성이 떨어지는 과목은 학업 역량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2단계 : 차별화된 활동 정화기

생기부를 작성할 때 중요한 것은 남들과 차별화된 활동을 어떻게 정리하고 보여주느냐입니다. 여기서는 세 가지 팁을 소개합니다.

 

▪ 연계성 : 이전 학년의 활동에서 심화된 내용을 다음 학년에 이어가거나, 동일 학년 내에서 다른 항목과 연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 전공 커리큘럼 참고 : 희망하는 전공의 커리큘럼을 참고해, 관심 있는 분야를 탐구하는 활동을 진행하세요.

▪ 독서 활용 : 전공 관련은 물론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고, 이를 학교 생활과 연관 지어 생각해 보세요.

 

3단계 : 스토리화

활동을 선정하고, 어떤 영향을 보여줄지 정한 뒤, 이제 이야기로 만들어야 합니다. 처음에는 생각나는 대로 내용을 적어보고, 최소 세 번 이상 다듬어 매력적인 스토리로 완성하세요. 글쓰기의 세 가지 규칙을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 구체적으로 쓴다 : 사례나 예시를 들어 설명합니다.

▫ 쉽게 쓴다 : 복잡한 전문 용어 대신 일상적인 언어를 사용합니다.

▫ 짧게 쓴다 : 핵심만 간결하게 전달합니다.

 

이렇게 3단계를 거치면, 누구나 효과적인 생기부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3. 입학사정관의 눈길을 사로잡는 방법

 

 

입학사정관이 짧은 시간 내에 검토해야 하는 수많은 생기부 중에서, 당신의 생기부를 돋보이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아래의 세 가지 핵심 규칙을 따라 작성한다면, 생기부가 술술 읽히게 될 것입니다.

 

① 구체적으로 써라

입학사정관이 평가하는 주요 포인트는 활동의 구체성입니다. '성실하다', '리더십이 뛰어나다'와 같은 추상적인 칭찬은 실제로 큰 의미가 없습니다. 대신, 특정 활동에서 어떻게 성실함이나 리더십을 발휘했는지 구체적인 예시를 들어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송별회 준비 과정에서 어떻게 리더십을 발휘했는지, 학업 외에도 동료를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서술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쉽게 써라

복잡하고 어려운 단어를 사용하기보다는 쉽고 명확한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읽는 이에게 더 쉽게 다가갑니다. 인지 부하 이론에 따르면, 사람의 기억 용량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어려운 정보를 이해하는 데 많은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는 입학사정관도 마찬가지입니다. 쉬운 글이 더 잘 읽히므로, 가능한 한 쉽게 쓰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특히 전공 관련 용어나 이론은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고, 일반적인 내용은 쉽게 풀어쓰는 것이 좋습니다.

 

③ 짧게 써라

문장은 짧을수록 좋습니다. 긴 문장은 읽는 이로 하여금 숨이 막히는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문장을 짧게 나누어 쓰고, 필요하다면 연결어를 추가하여 자연스럽게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짧은 문장으로 쓰면서 반복되는 단어는 동의어로 바꿔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글이 훨씬 자연스럽고 편하게 읽힐 것입니다.

 

이 세 가지 규칙을 기억하고 생기부를 작성한다면, 입학사정관의 눈길을 끌고, 당신의 독창적인 스토리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생기부뿐만 아니라 모든 글쓰기에 이 원칙들을 적용해 보세요. 그러면 분명 글쓰기 실력이 크게 향상될 것입니다.

 

 

4. 창의적 체험 활동 중 진로 활동

 

 

창체 진로 활동 설계 가이드

Ⅰ. 왜 창체 진로 활동이 중요한가?

창의적 체험 활동, 특히 진로 활동은 고등학생들이 자신의 미래를 탐색하고 구체화하는 데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이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만의 성장 스토리를 만들어나가고, 대학 입시에서도 자신의 역량과 포부를 효과적으로 드러낼 수 있습니다.

 

Ⅱ. 2. 3년간의 진로 로드맵 설계 방법

1학년 : 진로 탐색

목표 : 교육자, 국어 교사, 고등학교 국어 교사 등으로 진로를 점차 구체화

활동 제안 : 교육에 대한 관심을 키우고, 왜 교육자가 되고 싶은지 탐색하는 활동 참여

 

2학년 : 진로 심화

목표 : 특정 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와 관심을 보여주는 것

활동 제안 : 전공에 관련된 심화된 학습 및 연구 활동

 

3학년 : 진로 명확화

목표 : 명확한 진로 목표 설정과 이를 위한 구체적인 활동 및 계획 수립

활동 제안 : 희망 전공과 관련된 깊이 있는 프로젝트나 연구 수행

 

Ⅲ. 창체 진로 생기부 작성 요령

1학년 : 진로 탐색 과정을 기록하며, 다양한 경험을 통해 리더십과 관련된 직업군에 대한 관심을 탐색

 

2학년 : 계열 적합성과 전공 적합성을 어필하며, 심화된 학습 및 활동 참여 기록

 

3학년 : 희망 학과와 연계된 심화 활동 및 프로젝트를 통해 전공 적합성 강조

 

 

5. 창체 자율 활동의 중요성과 효과적인 작성법

 

 

창체 자율 활동은 대학 입시에서 중요한 평가 요소 중 하나입니다.

 

창체 자율 활동의 중요성

* 자기 주도성의 중요성 : 창체 자율 활동은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과 창의성을 드러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는 학교 수업이나 동아리 활동과 달리 학생이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활동이기 때문에, 개인의 역량을 더욱 돋보이게 합니다.

 

* 공동체 역량 강조 : 학급 내에서의 역할뿐만 아니라, 공동체 내에서 어떻게 기여하고 협력했는지를 보여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는 학생의 인성과 사회성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효과적인 작성법

* 진로와의 연결 강박 버리기 : 모든 창체 자율 활동이 직접적으로 진로와 연결될 필요는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학업 역량과 공동체 역량을 어떻게 보여주는지입니다.

 

* 자기 주도성 강조 : 학교 행사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것 이상으로, 그 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우고, 어떻게 성장했는지를 강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과정 중심 서술 : 활동의 결과보다는 과정에 더 집중하여 서술하세요. 어떤 목적을 가지고 활동에 참여했으며, 그 과정에서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가 중요합니다.

 

추천 활동

* 학급 내 리더십 역할 : 반장, 문화부장 등 학급 내에서 맡은 역할을 통해 공동체 내에서의 기여도와 리더십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멘토링 활동 : 친구들에게 학업 멘토링을 제공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한 성장과 변화를 기록하는 것도 좋은 활동입니다.

 

* 주제 탐구 활동 : 개인의 관심 분야에 대한 연구나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학업 역량을 보여주는 것도 유용합니다.

 

창체 자율활동 작성법

a. 주요 평가 요소

창체 자율활동에서 중요하게 평가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중요한 것은 자기 주도성, 학업 열정, 문제 해결 능력, 리더십, 나눔과 배려 등입니다. 이러한 요소들을 잘 드러내는 활동이 높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b. 작성 팁

* 결과보다 과정 중심으로 작성 : 단순히 결과를 나열하기보다는 활동을 통해 어떤 과정을 거쳤는지, 어떤 노력을 했고 그 과정에서 어떤 성장이 있었는지를 중점적으로 기술합니다.

 

* 구체적 사례 제시 : 자신의 활동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함으로써 진정성과 실제 참여 경험을 보여줍니다.

 

c. 추천 활동

활동의 내용보다는 활동을 통해 어떠한 역량을 키웠는지가 더 중요합니다. 자신의 특성과 관심사에 맞는 활동을 선택하고, 그 안에서 주요 평가 요소를 어떻게 강화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범 사례 분석

◆ 부적합 사례 : 전교생이 참여한 행사에 대한 단순 참여 기록은 자기 주도적인 활동이 부족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 모범 사례 : 학급에서 책을 가장 좋아하는 학생으로서 독서 부장이 되어, 학급 독서 모임을 주도하고, 의견 교류가 부족한 조에는 독서 활동지를 제작하여 나눠준 사례는 자기 주도성, 문제 해결 능력, 리더십 등을 잘 드러냅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학생은 자신의 강점과 열정을 보여주었고, 단순히 활동에 참여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에서 어떤 성장을 했는지, 어떤 역량을 개발했는지를 중심으로 기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생기부의 세특 총정리

 

 

㈠ 세특의 중요성

세특(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은 고등학교 3년간의 학생을 다면적으로 평가하는 중요한 자료입니다. 교사들의 관찰을 통해 학업 역량, 인성 등을 파악할 수 있으며, 이는 대학 입시에서 학생을 평가하는 데 있어 중요한 기준이 됩니다.

 

㈡ 주요 평가 요소

대학은 세특에서 주로 학업 역량, 진로 역량, 공동체 역량을 평가합니다. 그중에서도 학업 역량이 가장 중요시되며, 이는 수업 태도, 학습 과정, 탐구력 등으로 평가됩니다.

 

㈢ 세특 작성 팁 3가지

@ 깊이 있는 탐구 : 세특은 깊이 있는 학습과 탐구 활동을 보여주는 것이 핵심입니다. 탐구 과정에서의 동기, 구체적 내용, 문제의식, 창의적 결론 등을 표현해야 합니다.

 

@ 보고서에 집착하지 않기 : 연구보고서 작성에 대한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보고서 형식에 집착하기보다는 탐구 과정과 결과를 중심으로 기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든 과목을 균등하게 챙기기 : 진로와 직접 연결되지 않는 과목이라도, 모든 과목에서의 성실한 학업 태도와 성과를 보여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㈣ 주제 정하기 & 책 vs 논문

+ 주제 선정 : 진로와 연관된 과목을 우선으로 하되, 강제적이거나 인위적인 연결은 피해야 합니다. 진정으로 관심 있는 주제를 선정하고, 그에 대해 심도 있는 탐구를 진행해야 합니다.

 

+ 책과 논문 활용 : 논문을 활용할 때는 심층적 이해와 자신의 생각으로 연결될 수 있을 때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책이든 논문이든, 이해하고 정확히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7. 결론

 

 

3년간의 진로 로드맵을 통해 학생들은 자신만의 독특한 이야기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중요한 것은 자신이 진정으로 관심 있는 분야를 발견하고, 이를 근거로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고 심화시켜 나가는 것입니다. 결국, 창체 진로 활동은 단순히 대학 입시를 위한 활동이 아니라, 학생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중요한 과정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세특 작성은 단순한 기록이 아닌, 학생의 학업 역량과 인성, 탐구 활동 등을 종합적으로 보여주는 과정입니다.

 

▼▼▼또 다른 입시 관련정보를 보려면▼▼▼

수능-국어-기출을-중점으로-하는-비문학-공부법feat-EBS
수능국어 기출중점 비문학공부법
수능-국어-기출을-중점으로-하는-문학-공부법feat-EBS
수능국어 기출 중점 문학 공부법
수능-듣기와-독해-문제를-동시에-풀-수-있는-방법feat-티처스
수능듣기와 독해문제를 동시에 풀 수 있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