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주소이전이 쉽게 이루어져 범죄에 악용될 수 있는 현실을 알아보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무료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우리 집 안전을 위한 필수 정보를 확인합니다.

 

주민등록법-시행령-개정안
주민등록법 시행령 개정안

 

 

전입 신고 통보 서비스

 

 

2023년 12월부터 주민등록법 시행령이 개정되며, 이를 통해 주소이전이 쉽게 이루어져 범죄에 악용될 수 있는 여러 문제점들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이 마련되었습니다.

 

그러나 일부 사항들은 바로 적용이 불가능하여 6개월 뒤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하지만 지금 바로 정부 24에서 간단히 신청만 하면 똑같은 혜택을 먼저 받아볼 수 있습니다.

 

PC에서는 정부 24 홈페이지

스마트폰에서는 정부 24 앱

로그인

검색창에 '전입 신고 통보 서비스'를 검색

메뉴 '신고하기'를 클릭

안내사항 확인

'신청하기'를 선택

 

신청 과정 : 신규 주소 등 필수 입력 항목들을 입력

 

신청 서비스 : 전입 신고의 휴대전화 문자 전송, 세대주 변경, 주민등록증 발급, 재발급, 주민등록표 열람 또는 등본에 각각 체크하고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구비 서류 : 변경되는 내용이 있을 경우에는 안내에 따라 필요 서류를 제출하면 됩니다.

 

통보 서비스만 신청할 경우 : '해당 사항 없음'에 체크하고 신청하기

 

 

변경 개정사항

 

 

이번에 변경된 주민등록법 시행령 개정사항으로는 전입 신고 시 전입자의 확인 의무와 전입 신고 시 신분 확인, 주소 변경 사실 통보 서비스 신설, 전입 세대 확인서 개선 등이 있습니다. 이 중 일부 사항은 6개월 후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우리 집에 누군가 동거인으로 등록되거나 자신도 모르게 다른 곳에 전입 신고가 되어 사기를 당하는 일, 또는 누군가가 내 주민등록 등본을 몰래 발급받는 일이 없도록, 안전하게 전입 신고 통보 서비스를 미리 신청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더 큰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