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즘은 현금 사용이 줄어들고 스마트폰을 이용한 결제가 일상화되었습니다. 신분증과 카드 한 장만 넣고 다니는 분들이 많아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은 ATM 기기를 이용해 현금을 인출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1. 스마트폰의 QR코드를 이용한 ATM 입출금 서비스

 

 

스마트폰이 있다면, 은행 앱이나 삼성페이를 이용해 실물 카드 없이도 현금 인출이 가능합니다. 이는 많은 분들이 급할 때 활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12월부터는 이런 방법이 더욱 편리해집니다.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이용해 현금을 인출할 수 있게 되는데요, 이를 위해 은행 ATM을 찾아갈 필요가 없습니다. 가까운 편의점의 ATM에서 QR 코드를 찍어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더욱이, 수수료가 1,000원이라는 점이 매우 편리합니다.

 

급하게 현금이 필요할 때 몇 만 원을 인출하고 1,000원 이상의 ATM 수수료를 내는 것이 아쉽다면, QR 코드로 현금 인출이 가능한 이 방법을 활용해 보세요. 아직 12월이 되지 않았지만, QR 코드로 현금을 인출하고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2. QR코드로 현금을 인출하고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는 방법

 

 

한국은행의 전자 금융 세미나에서 발표된 내용에 따르면, 12월부터 QR 코드를 이용한 ATM 입출금이 가능해집니다. 이미 많은 아시아 국가에서 QR 코드 방식을 사용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카카오 뱅크, 라페이, 토스앱, 삼성페이 등을 통해 카드 없이 ATM에서 입출금이 가능합니다.

 

특히, 카카오뱅크에서는 어떤 ATM에서도 수수료 없이 QR 코드를 찍어 입출금이 가능하며, 이를 통해 아무 편의점에서나 쉽게 현금을 인출할 수 있습니다.

 

작년부터 65세 이상 어르신들은 주요 시중은행에서 ATM 수수료가 면제되고 있지만, 그 외의 경우에는 급할 때 사용하는 편의점 ATM에서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하지만, 편의점 별로 수수료가 무료인 은행이 따로 있어서 본인이 가지고 있는 카드에 맞는 편의점을 찾아가면 수수료를 아낄 수 있습니다.

 

12월부터 도입되는 QR 코드 기반 ATM 입출금 서비스는 스마트폰 기종이나 거래은행의 제약 없이 실물 카드가 없어도 ATM 입출금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이제는 정말 스마트폰 하나만 있어도 ATM 입출금이 가능해집니다.

 

 

3. 카카오 뱅크

 

 

앱을 실행시키고 우측하단 점 세 개를 누른다.=> 아래쪽으로 내리면 ‘ATM 스마트 출금’ 이 있습니다. => 출금계좌를 등록하라고 나오고, 사용하기 => 편의점 ATM에서 카카오 뱅크를 누르고 스마트 출금에서 QR코드가 나오면 => 앱에서 ‘출금하기’ QR코드 촬영

 

편의점과-은행-제휴
편의점 별 은행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