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미래에셋자산운용은 TIGER 은행 고배당 플러스 TOP10 ETF 신규 상장을 발표하면서 카카오뱅크는 제외되었습니다. 그 소식과 함께 오늘 신규 상장 ETF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TF-이미지

 

 

1.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 TOP10 ETF(466940)'를 신규로 상장

 

미래에셋자산운용은 고배당주의 대표주자인 은행주에 우량 보험주를 더해 고배당 상위 10개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 TOP10 ETF(466940)'를 신규로 상장한다고 17일 발표하였습니다.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본부에 따르면, 상장지수펀드(ETF)인 ACE 포스코그룹포커스, ACE 일본반도체, ACE AI반도체포커스,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 TOP10, 히어로즈 25-09 미국채권(AA-이상) 액티브 등 총 다섯 종목이 17일 코스피시장에 상장됩니다.

 

 

이 ETF의 기초지수는 'FnGuide은행고배당플러스 TOP10 지수'로, 국내 주요 은행주 중에서 3년 연속 현금 배당을 한 종목 중 예상 배당수익률이 높은 종목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에는 KB, 우리, 하나, 신한 등 유동시가총액 5000억 원 이상의 주요 금융지주 및 은행주와 고배당 보험주인 삼성화재와 삼성생명 등 총 10 종목이 포함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tiger-은행-고배당

 

카카오뱅크 등 배당수익률이 낮은 은행주는 제외하며, 해당 종목을 제외한 9월 말 기준 예상 배당 수익률은 7.7%로 국내 고배당 ETF 중 가장 높은 수준의 분배금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 관계자는 "장기화되는 고금리 상황과 최근 은행의 주주친화정책 강화로 배당과 주가의 상승이 기대되면서 은행주에 대한 중장기적 투자 매력도가 높아졌다"며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 TOP10 ETF’는 카카오뱅크를 제외하는 등 기존 은행주 ETF와의 차별화를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배당수익률을 자랑하는 배당 투자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설명하였습니다.

 

 

2. 세 가지 ETF 특징

 

세 가지의 ETF는 한국투자신탁운용이 출시하며, 'ACE 포스코그룹포커스'는 포스코그룹 계열의 주요 회사와 사업 동질성이 높은 우량 기업에 투자합니다. 'ACE 일본반도체'는 시가 총액과 반도체 관련 매출 비중이 큰 일본 반도체 기업 25개를 대상으로 합니다. 'ACE AI반도체포커스'는 인공지능(AI) 관련 반도체 구현의 핵심인 고대역폭 메모리(HBM) 공정 관련 국내 기업 20개를 대상으로 합니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이 출시하는 'TIGER 은행고배당플러스 TOP10'은 연속적으로 현금 배당을 실시한 은행주 10개 종목을 편입하며, 현금 배당금 가중 방식을 적용하여 배당 지급액이 많은 종목일수록 투자 비중을 확대합니다.

 

 

마지막으로 키움 투자 자산 운용에서 출시하는 ‘히어로즈 25-09 미국 채권(AA- 이상) 액티브’는 미국 채권에 특화된 ETF로서 다양한 미국 달러 표기 채권에 액티브 방식으로 투자합니다.

 

 

3. 결론

 

거래소에서는 ETF 투자 시 운용비용과 구성 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 성과와 운용 성과 간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으며, 기초지수 등 고유의 상품 구조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필요합니다.